요즘은 따로 운동을 배우기 위해 학원이나 헬스장을 가지 않아도 될 정도로 운동과 관련된 어플이 많이 나왔습니다. 게다가 개인의 운동 내역을 어플로 기록하고 저장하는 용도의 어플도 많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어플은 등산, 트레킹이나, 자전거 라이딩처럼 넓은 장소를 이동하며 운동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앱입니다.
어플 이름은 트랭글 GPS로, 현재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어플의 주요 기능 및 특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등산, 라이딩 간 친구와 함께하는 무전기 통신 기능 트랭글톡
- GPS 기반 활동 정보 실시간 추적
- 활동기록(시간, 거리, 속도, 칼로리소모량, 고도, 만보계 등) 측정 및 통계 제공
- 네이버, 다음, 구글, 오픈사이클맵 등 다양한 지도 지원
- 등산내비, 자전거내비, 자전거속도계 기능
- 만보계/만보기 기능을 통한 걷기 정보 통계
- 오프라인 조각지도 생성 기능
- 전국 음성 내비게이션 서비스
- 활동사진, 운동트랙(등산코스, 자전거코스, 걷기코스)저장 및 공유
- 다른 회원의 운동 트랙 따라가기 및 경로 안내
- 친구 위치 공유
- 클럽(동호회) 기능
- 회원간 쪽지 기능
- 회원으로부터 등록된 트랙정보 및 유용 정보 스토리 게시판
이 외에도 운동 성과에 따라 보상 및 랭킹 반영하여 랭킹 상승에 따른 자체 포인트가 부여되고 개인 운동 목표 달성시 인증 배지가 발급되는 등 운동으로도 동기 부여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회원끼리 무전 통신 기능은 산악회 등반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트랭글 앱의 사용자 후기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등산 시에 유용하게 쓰고 있다는 평들이 많지만 GPS를 상시 켠 상태로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평상시보다 심한 것은 아직까지 기술 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부분으로 보입니다.
등산이나 운동시에 유용한 어플이 여러가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이만하면 무료 앱중에서는 가장 쓸만한 어플이 아닐까 생각됩니다.